매력적인 웹사이트 디자인 하는 법

 

 

1. 사용자 경험

웹사이트 탐색 과정이 편안하고 쉽고 즐거워야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높아진다. 사이트 이용자가 어떤 사람들인지 확실히 알면 그들의 인터넷 숙련도에 맞춰서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다. 물론 그들이 초심자인지 아니면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vive)인지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2.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 제공

매우 협소한 분야를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이나 포럼을 운영하는 것이 아닌 이상,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작성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고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시나 이미지, 각주를 이용하면 정보를 좀더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다.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면 시력이 좋지 않은 사용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콘텐츠에 정확한 제목을 붙여 분류해야 한다.

 

3. 고객의 요청에 즉각 대응하라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고객서비스를 인스턴트 메시징이나 라이브챗 서비스를 이용해서 제공하는 경우에는 고객이 연락을 취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알고 있어야 그 시간에 맞춰 대기하고 있다가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일례로 여러분이 수제 초콜릿 회사를 운영하는데 본사가 미국 서해안 쪽에 있다면 아마 여러분이 일어나지도 않은 시간부터 고객들이 인터넷에 접속해서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이 경우에는 이런 고객들을 응대할 사람을 따로 고용해서 고객에게 필요한 지원을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좋다. 전세계 고객을 상대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여러 국가에서 운영하는 하위 사이트의 링크를 제공하면 새로운 방문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경로를 쉽게 찾아갈 수 있다.

 

4. 일관성 있는 디자인

웹사이트를 내부적으로 일관성 있게 꾸며서 사용자경험이 물 흐르듯이 이어지게 한다. 나라마다 표준적인 웹디자인 실무에 대한 기준이 제각기 다르므로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고 관련 규범을 지키면서, 모든 페이지가 일관성 있고 탐색하기 쉽도록 제작해야 한다. 해당 지역의 인터넷 관습을 지켜야만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인지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것을 찾기가 쉬워진다.

 

5. 뛰어난 상호작용 기능

가장 성공적인 웹사이트들은 뛰어난 인터랙티브 기능을 갖추고 있다. 뛰어난 웹사이트들의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댓글을 달거나 제품을 평가하고 24시간 답변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과 직접 교류하면서 회사 웹사이트에 고객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올리도록 유도한다.

 

6. 움직이는 이미지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달하면서 동시에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난느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타인의 얼굴과 움직임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진화했기 때문에 움직이는 이미지 슬라이더나 동영상을 집어넣으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7.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

방문객들에게 회사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과 최신 제품, 서비스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면 여러분이 의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사실이 알려져서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사이트를 찾게 된다. 또 재미있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하라. 이 방법은 검색엔지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고, 또 여러분이 올린 게시물에 고객이 의견을 표시할 기회가 생기므로 고객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8. 고객에게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라

사이트 방문객들에게 어떤 행동을 바라는지 정확하게 말하는 것이다. "새로운 서비스를 30일간 무료로 이용해보세요"나 "우리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처럼 명확한 행동을 촉구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분홍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을 이용해 메시지를 강조하고 각 페이지 여백의 눈에 잘 띄는 자리에 링크와 버튼을 배치하면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일이 더 쉬워진다.

 

9. 커뮤니티 형성

페이스북 페이지나 트위터 피드를 만들어 활발하게 유지하면 고객과 교류를 위해 꼭 필요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들이 서로 연락하고 정보를 주고받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강력한 고객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좋은 방법이다. 또 집다정체성이 만들어지고 여러분의 회사를 중심으로 건전한 기대감이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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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끌리는온라인마케팅, 나탈리 나하이, 길벗출판사,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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