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신뢰도 높이기

 

 

1. 시각적인 신뢰

균형잡힌 레이아웃과 차분한 색조 같은 디자인 요소를 통합해서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신뢰도를 높인다. 색상이 발휘하는 효과는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달라지지만 타깃층의 인구구성을 분석하면 해당 시장에서 인식하는 신뢰도를 높여줄 시각적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서 이용할 수 있다.

 

2. 공신력 있는 평가를 보여준다

다른 평판 좋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시키고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유명단체의 보증서나 품질등급, 수상경력 등을 강조해서 웹사이트의 공신력을 높이자. 일례로 여러분이 자갓(?) 등급을 받은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런 수상 사실을 헤더나 사이드바 등 새로운 방문객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표시해야 한다.
* 자갓(Zagat) :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레스토랑 안내서

 

3. 신뢰를 구축한 사이트와 협력한다.

같은 분야의 공신력 있는 사이트와 협력한다. 업계의 다른 회사들과 협력하는 경우에는 조합을 구성하고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통해 이 그룹을 홍보하는 식으로 서로 지원해줄 수 있다. 그룹에 속한 모든 회사들이 자사 프로필이나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배지나 로고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또 공동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링크드인 그룹을 만들어서 여러 플랫폼에서 신뢰도를 높일 수도 있다.

 

4. 인정받는 사이트와 당신의 사이트를 연결시킨다.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웹사이트가 어디인지 파악해서 그에 대한 글을 쓴다. 여러분이 그런 영향력 있는 사이트에 기고를 할 만큼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안다는 사실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여러분이 디자이너라면 매셔블(?)이나 스매싱매거진(?)에 객원기고를 할 수도 있겠다. 여러분과 평판 높은 온라인 단체를 연결시킴으로써 여러분의 개인적인 신뢰도를 높일 뿐 아니라 새로운 잠재고객들에게 여러분의 전문지식을 널리 알릴 수 있다.
* 매셔블(Mashable) : IT전문 미디어
* 스매싱매거진(Smashing Magazine) : 웹디자인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형태의 매거진

 

5. 사이트에 맞는 URL을 사용한다.

비영리, 정부, 교육용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org, gov, edu, ac 등 관련 URL을 사용해서 사용자들에게 여러분의 합법성을 확인시켜줘야 한다.

 

6. 고객들의 이용후기를 공개한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만족한 고객들에게서 실제 이용후기를 모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신규고개들에게 여러분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다른 이들이 여러분을 신뢰한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다. 신뢰도에 관한 한 약간의 사회적 증거가 아주 큰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다.

 

7. 웹사이트 메인에 가장 강력한 정보를 담는다.

업계 전문가들이 작성한 기사와 콘텐츠를 모아서 관리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한 경우에는 전문가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작성한 콘텐츠를 웹사이트 초기 페이지에 게시하라.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이들이 자기가 믿고 존경하는 전문가가 여러분과 함께 일한다는 사실을 알면 여러분에게도 그 평판의 이익이 미친다.

 

8. 상업적인 요소는 최대한 배제한다.

여러분이 상업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의 링크를 웹사이트에 포함시키는 일은 피해야 한다. 예컨데 여러분이 온라인 건강상점을 운영하는데 후원사인 제약회사 링크가 표시되어 있다면, 잠재고객들은 이를 광고로 여기기 때문에 여러분에게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 출처 : 끌리는온라인마케팅, 나탈린니하이, 길벗출판사, 2016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심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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