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오랫동안 보고있으면 눈이 뻐근하거나 피곤한 현상을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스마트폰화면이나 모니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라는 빛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인데요.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활동이 잦아지고 스마트폰을 보는시간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라이트'는 오랫동안 노출되면 우리눈에 여러가지 심각한 증상들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요. 아래에 블루라이트는 어떤것이며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보고있을경우 우리눈에 생기는 치명적인 현상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는 380~500나노미터 사이의 파장에 존재하는 파란색 계열의 빛을 말하는데요. 이 빛은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던 빛 파장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와 컴퓨터,TV 등에서 많이 방출되는 빛입니다. 블루라이트는 사람이 볼 수 있는 빛 중에서 특히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노출될경우 눈건강뿐만 아니라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눈의 피로와 각종 안구질환

블루라이트는 자외선 다음으로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빛자체가 강하기때문에 수정체와 각막에 흡수되지 않고 직접 망막에 손상을 주기때문에 ,우리가 장시간 블루라이트에 눈을 노출시키면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상으로는 눈의 피로와 통증, 시력저하, 안구건조증과 심한 경우는 눈속의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3. 피부색소 침착

블루라이트는 자외선과 같이 피부 색소침착과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라이트를 많이 방출하는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할때 얼굴 가까이 놓고 장시간 이용할 경우 기미가 생길수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피부 침투성이 높고 천천히 피부에 손상을 주기때문에 피부문제가 블루라이트로 인한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겨울철 색소침착이나 피부건조 등의 현상이 보인다면 블루라이트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4. 정신건강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취침시간 직전까지 손에서 스마트폰을 보는건 일반적인 일이죠. 하지만 블루라이트를 장시간 받으면 수면유도 호르몬 분비가 저해돼 자율 시신경에 혼란이 생겨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직접 뇌에 강한 자극을 주기때문에 코르티솔, 세로토닌,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을 대량으로 분비시켜 생채리듬이 깨지고 무력감이나 우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블루라이트 예방법

이처럼 블루라이트는 여러가지 건강문제의 원인이되고 야외활동이 적어지는 겨울에 특히 몸에 안좋은 증상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하지만 현대인에게 스마트폰과 PC의 사용빈도를 줄이는것 쉽지않죠. 그래도 블루라이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줄이고, 밤에 잠들기전에는 최대한 사용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업무상 해당기기들을 많이 사용해야한다면 블루라이트 차단 제품을 사용하는것이 좋고 무엇보다 인공 빛의 생체리듬 교란을 줄이기 위해 낮에 햇빛을 많이 쬐는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